미세먼지 대책 현실적 대안, LPG자동차 보급
미세먼지 대책 현실적 대안, LPG자동차 보급
  • 조남준 기자
  • cnj@energydaily.co.kr
  • 승인 2017.04.14 11:4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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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먼지 원인물질 질소산화물(Nox), 경유차 대비 1/93
LPG수요 확대, 대미 통상 균형・교역 구조 형성 기여 전망

[에너지데일리 조남준 기자] 최근 미세먼지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수송부문 미세먼지 대책의 가장 현실적 대안으로 규제개선을 통한 친환경 LPG자동차 보급·확대가 필요할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여야 모두 미세먼지 대책으로 LPG차 규제완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고, 19대 대선 유력대선 주자들도 대선 공약으로 LPG규제 완화를 내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수송부문 미세먼지 대책의 가장 현실적 대안은 LPG차 보급을 확대라는게 중론이다.

14일 관련 업계와 전문가 등에 따르면 경유차 배출가스 규제가 유로6로 대폭 강화됐으나, 경유차 급증으로 미세먼지 생성 원인물질 질소산화물(NOx) 배출증가는 불가피하다.

실제로 NOx 배출 인증기준은 LPG차 0.044g/㎞, 유로6 경유차 0.080g/㎞로 인증기준 자체도 경유차가 LPG차 대비 약 2배 높게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험결과 LPG차는 경유차 대비 질소산화물(NOx)을 88~96% 적게 배출했으며, 경유차를 LPG차로 전환 시 질소산화물(NOx)은 93분의 1이 저감하는 효과가 발생했다. 

환경부의 2015년 경유차 실도로 운행시험 결과에서도 유로 6 경유차(그랜저2.2)는 인증기준(0.080) 대비 약 2배 초과(0.176) 배출했다. 또 유로5 경유차는 차종에 따라 실도로 운행조건에서 3∼18배 초과 배출했다.

반면 LPG차(K5)는 인증기준(0.044) 보다 실도로 운행조건에서 적게 배출(0.006)했다.

환경비용 비교에서도 LPG차가 유로 6 경유차 보다 연간 약 18만원에서 26만 6000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경부가 지난해 국내 판매된 경유차 20종에 대한 실도로 인증시험 결과 1개 차종만 인증 기준을 충족했고 나머지는 모두 기준치를 초과해 최대 20.8배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부가 발표한 자동차 연료별 배출가스 평균등급도 LPG차 1.86, 휘발유차 2.51, 경유차 2.77로 LPG차가 가장 우수했다. 등급은 질소산화물(NOx) 등 대기오염물질과 CO2 배출량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며 1등급에 가까울수록 배출되는 오염물질 양이 적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함께 국내 LPG수요 확대를 통해서 한미 통상문제 해소 및 균형 있는 교역구조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의 셰일가스 개발이 확대되면서 LPG생산량이 지속 증가하고 있고, 2010년부터는 LPG 수입국에서 LPG 수출국으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특히 한-미 FTA 발효 이후 관세 인하 효과 및 미국 내 LPG생산 증가 등으로 최근 미국산 LPG수입량이 크게 늘어나고 있고, 미국산 LPG수입량은 한미 FTA 발효 전인 2011년 2100만 달러에서 지난해 12억 2000만 달러로 연평균 321.9% 확대됐다.

또한 미국산 LPG수입량은 전체 LPG수입량 가운데 점유율 47.7%로 1위, 대미 10대 수입품목 중 7위로 도약했다.

이에 따라 이후에도 대미 통상문제 해소 방안으로 LPG수입량 확대 가 필요할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LPG차 확대 등을 통한 국내 LPG수요 확대는 대미 통상문제 해소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획재정부 최상목 차관은 최근 “미국산 LPG 수입 증가는 국내 에너지 공급선 다변화와 수급 안정화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한-미간 균형 있는 교역 구조 형성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에너지 분야 협력관계 확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정당별 미세먼지 대책 및 대선공약에 따르면 더불어 민주당은 가스차 보급확대, LPG규제 완화를 종합대책으로 추진 중이며, 문재인 후보는 개인용 경유차 2030년까지 퇴출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국민의 당은 LPG차 활성화 위한 규제완화를 미세먼지 대책으로 수립하고, 안철수 후보는 미세먼지 대책 LPG차 규제 철폐를 대선공약으로 발표했다.

정당별 미세먼지 대책 및 대선공약에 따르면 더불어 민주당은 가스차 보급확대, LPG규제 완화를 종합대책으로 추진 중이며, 문재인 후보는 개인용 경유차 2030년까지 퇴출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국민의 당은 LPG차 활성화 위한 규제완화를 미세먼지 대책으로 수립하고, 안철수 후보는 미세먼지 대책 LPG차 규제 철폐를 대선공약으로 발표했다.

입법추진 동향의 경우 여야 다수의 의원들이 미세먼지 대책으로 LPG차 규제완화 필요성에 공감하고 관련 법안을 발의했고, 환경부는 LPG차가 휘발유·경유차 대안으로 좋다는 입장이며, 공정위도 LPG차 규제완화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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